본문 바로가기

2019/1234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 로버트 기요사키 예전에 유튜브 채널 어딘가에서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를 추천해서 LA에 알라딘 중고서점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오래된 버전을 구매해서 읽어보게 되었다. 이 것이 나의 사고에 엄청난 변화를 일으켰다. 한 때 본인은 미국에서 전기공학을 전공하면서, 열심히 공부하면 인텔이나 IBM에 들어가서 열심히 일하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던 시절이 있었다. 그 당시에도 어렴풋 하게나마 자본주의에서는 자본으로 돈을 벌어야 하는 것을 알고는 있었지만 이 책을 읽고 난 후에 그 확신이 나의 사고에 강하게 자리 잡았다. 이 책을 읽다보면 좋은 직장과 좋은 집이 부자로 가는 방법 중에서는 중요한게 아니라는 것을 알게된다. (물론 좋은 직장과 좋은 집이 나쁘다는 건 아니다.) 또한 책에서는 언급 했는지 기억은 나지 않지만 개인.. 2019. 12. 30.
[백준/파이썬3/1152] 단어의 개수 단어의 개수 성공 문제 영어 대소문자와 띄어쓰기만으로 이루어진 문자열이 주어진다. 이 문자열에는 몇 개의 단어가 있을까? 이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단, 한 단어가 여러 번 등장하면 등장한 횟수만큼 모두 세어야 한다. 입력 첫 줄에 영어 대소문자와 띄어쓰기로 이루어진 문자열이 주어진다. 이 문자열의 길이는 1,000,000을 넘지 않는다. 단어는 띄어쓰기 한 개로 구분되며, 공백이 연속해서 나오는 경우는 없다. 또한 문자열의 앞과 뒤에는 공백이 있을 수도 있다. 출력 첫째 줄에 단어의 개수를 출력한다. 예제 입력 예제 출력 The Curious Case of Benjamin Button 6 Mazatneunde Wae Teullyeoyo 3 Teullinika Teullyeotzi 2 풀이 정답.. 2019. 12. 28.
[백준/파이썬3/4673] 셀프 넘버 셀프 넘버 문제 셀프 넘버는 1949년 인도 수학자 D.R. Kaprekar가 이름 붙였다. 양의 정수 n에 대해서 d(n)을 n과 n의 각 자리수를 더하는 함수라고 정의하자. 예를 들어, d(75) = 75+7+5 = 87이다. 양의 정수 n이 주어졌을 때, 이 수를 시작해서 n, d(n), d(d(n)), d(d(d(n))), ...과 같은 무한 수열을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33으로 시작한다면 다음 수는 33 + 3 + 3 = 39이고, 그 다음 수는 39 + 3 + 9 = 51, 다음 수는 51 + 5 + 1 = 57이다. 이런식으로 다음과 같은 수열을 만들 수 있다. 33, 39, 51, 57, 69, 84, 96, 111, 114, 120, 123, 129, 141, ... n을 d(n).. 2019. 12. 28.
[TN] 파르테논 신전 in 네슈빌 (The Parthenon in Nashville) 이제 곧 캘리포니아로 떠나게 되어서 언제 다시 와볼까 하는 생각으로 네슈빌로 당일 치기 여행을 떠나게 되었다.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네슈빌이 시골이라고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볼 것이 많았다. 아래는 네슈빌에 센티니얼 공원에 파르테논 신전. 기둥옆에 서보면 실제 건축물이 얼마나 큰지 가늠할 수 있다. 또한 파르테논 신전 내부에는 성인6불 어린이 4불로 박물관에 입장료를 받는 박물관이 있는데, 딱히 추천하지 않는다. 내부 사진을 함께 확인 :D 입구에 들어가게 되면 파르테논 신전에 관한 설명문과 함께 시작한다. 그리스 풍 느낌의 조각상들과 기증 받은 그림들이 미술관처럼 배치 되어 있다. 거대한 문 크기에 마치 강철의 연금술사에서 나오는 진실의 문이 같은 느낌. 파르테논 신전 주변에는 산책로가 잘 꾸며져 있다. .. 2019. 12. 28.
어느 주식투자자의 회상 - 에드윈 르페브르 불리오를 운영하는 천영록님의 유튜브 영상을 보다가 우연하게 접한 책.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제공하는 샘플을 읽어보고 너무 재미있어서 바로 eBook 첫 결제. 읽다보면 좀 심하게 소설인게 느낌이 나지만, 주식투자에서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이다. 아래는 책을 읽고나서 개인적으로 느끼거나 현재 주식시장에서 적용 가능한 점을 생각해 보았다. 우선, 첫 부분은 엄청난 성공담을 빠르게 들려준다. 주식 투자시 감정 조절(마인드컨트롤)이 기본중의 기본이라는 점을 알려준다. Ch 7 - "피라미딩 기법의 발견" 에서는 큰 규모의 투자자들이 들어오고 빠져나가는 점에 대해서 얘기하였다. 이를 조금 활용하자면, 호가창 매매를 하는 경우에 특정패턴으로 큰 규모의 투자자들이 진입과 탈출을 하는지 추측 할 수 있을 것이다. Ch.. 2019. 12. 27.
[백준/파이썬3/8958] OX퀴즈 OX퀴즈 성공 문제 "OOXXOXXOOO"와 같은 OX퀴즈의 결과가 있다. O는 문제를 맞은 것이고, X는 문제를 틀린 것이다. 문제를 맞은 경우 그 문제의 점수는 그 문제까지 연속된 O의 개수가 된다. 예를 들어, 10번 문제의 점수는 3이 된다. "OOXXOXXOOO"의 점수는 1+2+0+0+1+0+0+1+2+3 = 10점이다. OX퀴즈의 결과가 주어졌을 때, 점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 테스트 케이스의 개수가 주어진다. 각 테스트 케이스는 한 줄로 이루어져 있고, 길이가 0보다 크고 80보다 작은 문자열이 주어진다. 문자열은 O와 X만으로 이루어져 있다. 출력 각 테스트 케이스마다 점수를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복사 입력 출력 5 OOXXOXXOOO 10 OOXXOOXXO.. 2019. 12. 27.
[TN] 오프리 밀스 쇼핑센터 (OPRY MILLS) 출장오신 분께서 렌트카 관련 문제 도움을 요청하셔서 겸사겸사 네슈빌에 가게 되었다. 들른 김에 쇼핑센터 구경도 :D (곧, 퇴사각으로 요즘 절약모드이지만 쇼핑몰 구경하는 건 돈은 안들기 때문에 같이ㄱㄱ~) 우선 입구는 크리스마스 분위기. 오프리 밀스 쇼핑센터의 지도, 생각보다 꽤 크다. 네슈빌도 시골이라 생각했는데 전반적인 쇼핑몰 분위기 괜찮았다. 한국인들이 좋아하는 폴로, 파타고니아, 토미힐피거 등등 유명 브랜드들이 많이 입점해있다. 신기했던 레스토랑. 상당한 수의 해수어들이 해수어항에서 해엄치는 중. (해수어항 조그마한거 관리해봤는데, 정말 어렵다.) 쇼핑센터에서 제일 신기했던, 액체 질소 과자! 과자는 그냥 마트에서 쉽게 볼수 있는 뻥튀기 느낌의 과자. 이거를 오른쪽에 보이는 액체 질소에 담가뒀다가.. 2019. 12. 25.
쉽게 배수 찾는 방법 (3의 배수는 각 자리수의 합이 3의 배수) 우선 코딩을 하다보면 간혹 배수판정을 해야되는 경우가 발생한다. 배수 찾는 방법 1의 배수: 모든 수 2의 배수: 짝수 마지막 자리수가 (일의 자리 수) 0, 2, 4, 6, 8로 끝나는 수 3의 배수: 각 자리 숫자의 합이 3의 배수 (101001일 경우 1+0+1+0+0+1 = 3 이므로 3의 배수) 4의 배수: 마지막 두 자리수가 0으로 끝나거나 4의 배수 (예로 2100는 00으로 끝, 1224는 마지막2자리가 4의 배수) 5의 배수: 마지막 자리수(일의 자리)가 0과 5 인수 6의 배수: 3의 배수중 짝수인수 (2와 3의 곱으로 이루어졌으므로) 7의 배수 : 아래서 설명 8의 배수: 끝의 세자리가 8의 배수일 때 9의 배수: 각 자리 수의 합이 9의 배수 일때 (153일 경우 1+5+3 =9 이.. 2019. 12. 25.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 - 한스 게오르크 호이젤 유튜브 채널 중의 하나인 라이프해커자청님의 추천으로 읽어보게 되었지만, 결론 부터 말하자면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그냥 그런 책 중 하나같다. 우선, 마케팅 및 영업을 하는 분이라면 사람들이 물건 구매시 어떤 생각을 하는지 이 책을 통해 더 세부적인 추론이 가능하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이 직장인으로 삶을 마감한다. 그래서 마치 사용하지 않을 쓸모없는 능력을 배우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책의 내용이 어렵다. 즉 제대로 이해하려면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한다.) 또한, 사업을 운영하기 위한 선행조건으로써 필요한 책이 아니라 사업체를 운영하는 중에 읽는다면 도움이 될 책이라 생각된다. 전반적인 내용으로는 "왜 사람들이 합리적인 선택을 하지 않는지?", "감정이 제품 구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또한,.. 2019. 12. 24.
[백준/파이썬3/8393] 합 풀이 A=int(input()) total = 0 for i in range(1,A+1): total+= i # total = total + i print(total) 위와 같이 간단하게 풀수있다. for 문에서 i는 어떤수를 i에 넣을지 입력받는 변수인데, range(1, A+1)라는 함수를 사용하여 1부터 A까지 숫자를 차례대로 i에 넣어서 for문을 계산한다. 주의 해야되는게 range함수에서 마지막 수는 포함하지 않는다. (A를 넣으면 A-1까지) 또한, " total += i " 는 "total = total + i" 를 줄여서 적은 것이다. (기능은 같다.) 2019. 12. 24.
[백준/파이썬3/2920] 음계 풀이 notes = list(map(int, input().split())) des = True asc = True for i in range(len(notes)-1): if notes[i]< notes[i+1]: des=False if notes[i]> notes[i+1]: asc=False if des == False and asc == False: print("mixed") elif des == True: print("descending") elif asc == True: print("ascending") 1. 배열로 입력받고 notes 라는 리스트에 데이터를 저장 2. for문을 사용하여 배열의 길이에서 1개 뺀것 만큼 모든 배열 탐색 3. if문을 사용하여 이전보다 작거나 큰거를 판단하여 틀릴경.. 2019. 12. 23.
[UCLA] ECE 131A - Probability and Statistics UCLA ECE 131A HW & Midterm solutions. 수업과 배움의 재미는 정말 컸지만 성적은 안나오고, 파이널치고나서 혹시나 Fail 할까봐 조마조마 했던 수업. 이 수업에서 교수님이 이야기 했던 몬티 홀 문제는 아직도 기억이 생생하다. (Alex가 선택을 바꾸지 않는게 맞다면서 당당히 손들던 그순간을......) 요즘에는 well-known 문제라서 다들 정답을 알고 있지만 아직 접해보지 못하신 분들을 위해서 밑에 링크. 몬티홀 문제 (결론: 선택을 바꾸면 성공 확률이 증가한다.) 몬티 홀 문제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세 개의 문 중에서 1번 문 뒤에 차가 있을 것이라 선택했을 때, 진행자는 3번 문 뒤에는 염.. 2019. 12.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