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및 투자/트레이딩 Tip

미국 증권사 로빈후드 앱 사용법, 주문 종류 설명

by UC우공 2020. 9. 19.

마켓 오더 리밋 오더 구분해서 사용하자.

직관적이라고 생각했던 로빈후드도 사용하다 보면 모르는 단어들이 간혹 나오기도 한다.

초보자분들께서는 바로 아래 주문 창과 같이 바로 리밋오더 마켓오더 상관없이 항상 마켓오더로 주문을 넣는 경우도 종종 있다. 이럴 경우 주문을 넣을 때마다 수수료가 무료일지라도 슬리피지(Slippage) 매수 즉시 손실이 나게 된다.

특히 로빈후드의 경우 개인들이 주문을 넣고 체결되기 전에 정보를 미리 넘긴다는 소문도 있음으로 거래량이 낮은 종목일수록 마켓오더를 넣으면 더더욱 안 된다.

위와 같이 종목으로 들어가서 BUY OR SELL을 하게 되면 항상 빨간색 네모칸처럼 Market 오더로 주문이 들어간다.

즉 기본 설정으로 주문 시 40.91에 체결이 된다. Bid Ask 스프레드가 벌어지는 경우에는 무조건 매수 시 Ask가격 매도 시 Bid가격으로 체결되니 호가창을 한번 확인하고 마켓오더를 넣기 바란다.

Order Types 주문 종류 

우선 주문 종류에 여러 가지가 있다.

어느 종류의 주문이든 시간 외 거래(extended hours)와 90일 동 안 유효하도록 주문 넣기!

리밋 오더 (Limit Order)

이렇게 주문할 경우 시간 외 거래와 90일 동안 주문이 유효한지 다시 확인한다.

스탑 오더 (Stop Order)

스탑오더는 특정 가격에 도달하면 시장가로 주문을 넣는 주문이다.

주식 가격이 상승추세를 시작할 것 같은 지점에서 이 주문을 사용한다. 위의 예는 알트리아 주식 가격이 $42.00에 도달하게 되면 시장가로 매수가 들어가게 된다. 시장가로 주문이 들어가는 거라 $42.00 이상에서 체결될 확률이 높다. "끊임없는 상승추세가 시작되는 게 확실하다" 생각될 때 사용해야 한다.

 

스탑 리밋 오더(Stop limit Order)

스탑리밋 오더로 주문을 넣게 되면 아래와 같은 두 가지 설정 창을 볼 수 있다.

스탑리밋오더는 특정가격에 도달했을 때 주문이 발동하는 주문이다.

현재 가격이 $39.90인데 가격이 $42.00으로 진입하는 순간 지정가 주문(Limit Order)이 $41.50에 들어간다.

즉, 스탑오더와 비슷한데 시장가로 주문을 넣으면 더 높은 금액에 체결될 확률이 있으니 이걸 방지하고자 지정가 주문을 넣는 것이다. 상승추세가 있지만 어느 정도 등락이 있다고 생각되는 경우 스탑리밋 오더를 사용한다.

 

트레일링 스탑 오더(Trailing Stop Order)

주식을 처음 거래하는 분들이 "이 주문이 왜 필요한가?"라고 아마 고민해 봤을 것이다.

장 시작에 하락으로 시작해서 장 막판에 다시 올리는 경우를 보았을 것이다.

하지만 "내가 전업투자자가 아닌 이상 계속 호가창을 가격을 보고 있을 수도 없고 저렴하게 주식은 사고 싶고 그럴 경우"에 사용하는 주문전략이다.

우선 두 가지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주문은 모두 시장가로 들어간다.

1. 최저가에서 특정 % 상승 시 주문 체결.

2. 최저가에서 특정 $ 가격 상승 시 주문 체결

 

1번의 경우 예를 들어보자. 현재 가격이 $39.90인 경우 1% 로 트레일링 스탑오더를 넣게 되면 우선 주문 발동 가격이 ($39.90 * 1.01) = $40.30으로 설정이 된다. 만약에 하락해서 주식 가격이 $38.00이 된 경우 주문 발동 가격이 ($38.00*1.01) = $38.38로 재 설정이 된다. 하락이 멈추고 다시 상승을 시작할 경우 $38.38에 도달하는 경우 시장가로 주문이 접수되면서 주식을 매수하게 된다.

 

2번의 경우도 비슷하다. 다만 % 가 아니라 특정$ 차이만큼 세팅이 가능하다.

현재 가격이 $39.90에서 $1로 세팅을 할 경우 주문 발동 가격은 $40.90이다. 만약에 계속 하락해서 $38.00에 도달하고 반등을 하게 되면 ($38.00+$1.00) = $39.00에서 주식을 매수하게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