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및 투자/투자에 도움되는 책 추천

돈의 시나리오-김종범, (계획이 있는 돈은 흔들리지 않는다)

by 사용자 UC우공 2021. 4. 18.

투자에서 계획의 중요성

대부분의 투자 서적들의 공통점이 있다. 어떻게 어떻게 해라 설명은 하지만 정확한 수치로 설명을 하는 경우는 드물다. (대표적인 예외가 매트릭 스튜디오, 이건 정말 통계와 숫자로 예상치 결과치를 잘 나열해놓았다.)

여튼 책의 부재인 "계획이 있는 돈은 흔들리지 않는다"에서 알다시피 투자에 있어서 계획은 정말 중요하다. 막연하게 내려가면 살꺼야라는게 아니라 "이 주식의 가격이 얼마가 되었을 때 나는 내 계좌에 있는 얼마의 금액을 매수 할 거야"라는 숫자로 계획을 설정해 놓는 게 정말 중요한 것을 깨닫게 주는 책이었다.

 

[책의 내용 중 일부: 성장하는 만큼 생각의 폭이 넓어지고 더 많은 것이 보이고, 더 많은 곳으로 갈 수 있음을.]

다만 책의 단점이라면 투자의 틀이 잡힌 분들에게는 지루할 수도 있다. 투자시장에서 몇 년 이상의 경험이 있는 분들이라면 정확하게 표현할 수는 없지만 대부분 경험적으로 느끼고 있었던 것에 대해서 언급한다. 다만 어느 정도 레벨이 쌓인 분이라면 경험적으로 느끼긴 했지만, 체계적으로 표현하기는 어려운 것에 대해 언급해준다. 그 투자 감정과 플랜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복습한다 생각하고 다시 읽어봐도 책에 투자하는 비용은 손해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특별한 건 없고 대부분 아는 건데 놓친 부분 다시 되짚어주고 그걸 다시금 강조해주는 느낌의 책)

 

참고로 일반적인 투자 서적에 비해서는 직관적이며 상당히 읽기 쉽고 내용도 짧은 편이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