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및 투자/주식 투자 아이디어

[MMM] 3M (2월1일2020년 ~ 대략 2, 3주)

by 사용자 UC우공 2020. 2. 1.

우선 종목은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한 3M. (티커보면 센스있다. MMM)

스카치 테이프도 만들고 포스트잇도 만들고 요즘 우한폐렴관련해서 핫한 마스크도 만든는 그런 회사.

(신기하게 마스크 생산하는데 우한 폐렴이후로 계속적으로 떨어지는 회사...)

스윙개념이라서 크게 상관은 없지만 배당금액을 줄이는 경우가 없었다. 만약의 경우에 물리는 한이 있더라도 배당은 나온다. ;ㅅ; (다만 손절라인을 $150으로 정확하게 가져갈 것이기 때문에.. 배당을 받는 일은 없도록 하자.)

 

 

제일 위에 첨부한 40년 차트를 보면 장기적으로는 우상향 하는 주식임에 틀림없다. 확실히 소비주이면서 계속적으로 R&D에 적극 투자하는 회사여서 그런지 미래가 밝다. 그러나 최근들어 급격한 하락세가 있었다.

얼마나 하락했냐면...ㄷㄷ

 

무려 2018년 초에 $258에서 현재 $158까지 내려왔다. 시총은 현재 대략 92B. 삼성전자의 1/3에서 1/4 정도 사이이다.

생각보다 꽤 큰데???

차트로 보자면 2016년 이후로 160선을 돌파한 이후로는 150선에 지지로 최근 1년간 계속적인 반등이 나왔다.

또한 현재 급격한 하락으로 PER이 20대 밑으로 내려왔다. (요즘 웬만한 버블로 PER이 다 20이 넘어서 살께 없다. ;ㅅ; )

 

최근 1월28일에 올라온 SEC filing 8-K 보고서를 보면 Net Income이 전년대비 대략 28퍼센트 감소했다. 

하지만 Net Sales와 다른 부분에서는 오히려 소폭 증가하였고 다만 지출이 좀 커진 이유로 수익이 감소한거라 추측한다.

신기한 점은 최근 주가가 큰폭으로 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1월28에 공시된 8-K 보고서에서는 작년대비 Equity = (Asset-Liability)가 오히려 증가 하였다. 

현금흐름 부분을 보면 투자를 뭔가 크게 잘못한거 같다... (아니면 대작을 기다리는건가?....)

여튼 뭐 크게 문제 없는 회사임에도 불구하고, 최근 예상실적을 소폭 하회한다는점 만으로 몇일 사이에 $180에서 $158까지 떨어지는 건 개인적으로 너무 많이 떨어졌다고 생각하며, 조만간 반등 가능성에 행복회로 돌려본다.

다만 언제든 내 생각이 틀릴 수 있으므로 최근 몇년사이에 뚫리지 않았던 $150 지지선에서 Stop loss 설정 해 놓았다.

 

다음주에 계속적으로 매입할 생각이며 전체 계좌의 20% 이상은 X.

한번 지켜보도록 하자.

뭐 어차피 이 글 보는 사람도 얼마 없겠지만 박호두 해외선물 영상처럼 예능으로 봐주기를 :D

저 다 털리면 오른쪽에 도네창에서 뽀지좀 ;ㅅ;

 

 

 

 

 

 

아래 링크는 위불이라는 로빈후드와 유사한 주식거래 플랫폼인데 무료로 주식2주 제공합니다. 둘다 거래 수수료 Zero.

 

Don't miss the chance to get your free stock!

 

act.webull.com

 

 

Open a new account in the next 24 hours | Robinhood

There’s a free stock waiting for you. Sign up now to find out what free stock you’ll get. It could be a stock like Apple, Ford, or Sprint.

join.robinhood.com

 

태그

댓글0